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은 사용자가 직접 만든다는 점만 빼면 애널리틱스 계정의 기본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과 동일합니다.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을 사용하면 애널리틱스에서 자동으로 추적하지 않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맞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애널리틱스 계정의 속성 수준에서 설정됩니다. 맞춤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을 만들거나 수정하려면 속성 수정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맞춤 측정기준이나 측정항목은 2단계 과정을 통해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속성에서 맞춤 측정기준 또는 측정항목을 설정합니다. 그런 다음 추적 코드를 수정합니다. 아래 단계를 순서대로 완료해야 합니다.
맞춤 측정기준 설정하기
- Google 애널리틱스에 로그인합니다.
- 관리를 클릭한 후 맞춤 측정기준을 추가할 속성으로 이동합니다.
- 속성 열에서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을 클릭합니다.
- 새 맞춤 측정기준을 클릭합니다.
- 이름을 추가합니다.
이름으로 임의의 문자열을 사용해도 되지만, 보고서에서 다른 맞춤 측정기준 또는 측정항목과 혼동되지 않도록 고유한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범위를 선택합니다.
조회, 세션, 사용자 또는 제품 수준의 추적을 선택합니다. 범위와 맞춤 측정기준이 Google 개발자 가이드에서 처리되는 방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 데이터 수집을 시작하고 보고서에서 측정기준을 바로 보려면 활성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측정기준을 만들었지만 비활성화 상태로 두려면 이 확인란을 선택 해제합니다.
-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맞춤 측정항목 설정하기
- Google 애널리틱스에 로그인합니다.
- 관리를 클릭한 후 맞춤 측정항목을 추가할 속성으로 이동합니다.
- 속성 열에서 맞춤 정의 > 맞춤 측정항목을 클릭합니다.
- 새 맞춤 측정항목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름을 추가합니다.
이름으로 임의의 문자열을 사용해도 되지만, 보고서에서 다른 맞춤 측정기준 또는 측정항목과 혼동되지 않도록 고유한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형식 유형 드롭다운 메뉴에서 정수, 통화 또는 시간을 선택합니다.
정수는 임의로 넣어도 됩니다. 통화 유형은 보기 설정(예: 미국 달러, 엔)과 일치하며, 금액은 10진수로 입력해야 합니다. 시간은 초 단위로 지정하지만, 보고서에는 시:분:초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 데이터 수집을 시작하고 보고서에서 측정항목을 바로 보려면 활성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측정항목을 만들었지만 비활성화 상태로 두려면 이 체크박스를 선택 해제합니다.
-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추적 코드 수정
속성에서 맞춤 측정기준 또는 측정항목을 만든 후 추적 코드 수정도 해야 합니다. 이 작업은 일정 자격을 갖춘 개발자가 수행해야 합니다. 개발자 가이드에서 환경별 도움말을 읽어보세요.
- 웹사이트 추적: 유니버설 애널리틱스(gtag.js를 사용하는 경우)
- 모바일 앱 추적: Android 및 iOS 모바일 앱
맞춤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수정
일단 만들어진 맞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삭제할 수 없지만, 계정에서 이 설정으로 돌아와서 관리하고 수정할 수는 있습니다. 기존의 맞춤 측정기준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으려면 사용중 체크박스의 선택을 해제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반응형
'Marketing > Google:Analy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Sence] 구글 애드센스 정책업데이트 (0) | 2019.09.03 |
---|---|
[GA] 개념정의 - 세션 수, 사용자 수, 접속수, 페이지뷰 수 및 순 페이지뷰 수 (381) | 2019.06.24 |
[Adsence] 에드센스 항목 (0) | 2019.06.12 |
[AdSense] 구글 애드센스 적용기 : 2번만에 성공 (0) | 2019.05.24 |
[GA] Google 신호 데이터 활성화 (0) | 2019.05.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