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Code로 C#시작하기 1) 개발 환경 셋팅

2017. 4. 18. 14:15EXPERIENCE/Tools

반응형


#1. Visual Studio Code 로 C# 시작하기. : 개발 환경 셋팅하기 


Java를 쓰면서 IntelliJ에 익숙해지고, Android개발을 하면서 Android Studio에 익숙해지다보니..

오랜만에 보는 Visual Studio는 너무 낯설었다. (최고의 IDE라고 하지만..아직 익숙해지려니 멀었나보다..)

그래서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발견한 것이 Visual Studio Code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Brackets과 매우 흡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진입장벽이 낯았던 것은 사실. 

개발툴의 자세한 특징은 다음에 우선 정리해보도록 하고, 이제 개발환경 구축을 해보자. 


cSharp을 사용할때에는 빌드툴을 사용해 줘야하는데, 이는 VSCode사이트에서도 명시해 주고 있다.  (링크참고)

아무튼 이제 step by step 을 시작하자.


step1. Install VSCode


step2. Install c# Extention 


step 3. Install .Net Core 

여기에 보면 .Net Core로 VSCode 적용하는 동영상도 있다. 참고! 


step 4. Create CSharp Project.

이제 기본 프로그램은 받았으니, 본격적으로 시작. 

이제 cmd를 킨다. 

1) 프로젝트 작업을 할 workspace를 생성/혹은 이동한다. (보통은 소스들만 있는 폴더가 있지요... :0) 

 # cd c:\workspace

# mdk HelloWorldWithVSCode


2) 해당 폴더(HelloWorldWithVSCode)를 cSharp 프로젝트 폴더로 사용하도록 작업한다. 

#dotnet new console 

(이전에 dotnet new 만해도 되었나보다. 실제로 해볼때 구체적으로 명시하라고해서, console을 써주었다. 

여기서 console은 Console Application의 ShortName.. )



그럼 만들어 졌다. VSCode로 이동하자! 


step 5.) Open Directory with VSCode


디렉토리를 실행하면 저렇게 표시가 뜨게 되는데... (전체화면을 캡쳐했더니..더이상 확대하면 안된다..) 

위에는 이를 빌드하면서 launch.json에 환경설정이 추가되는 것을 허용할것인가를 의미하고,  (Yes 선택)

아래는 해당 프로그램을 Restore 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Restore 선택) 


두 단계를 모두 마치고 나면, Restore 되면서 아래와 같이 실행이 된다. 

"Hello World!"


물론 디버그 화면으로 이동하여 BreakPoint를 잡고 Debug를 시작하면 된다. 

이제 개발환경 구축이 끝났으니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해보자! :-)


------------------------------------------

잊어버리기 전에 작성하는 글 :-)





Reference

Working in c# : https://code.visualstudio.com/docs/languages/csharp

VSCODE GIT : https://github.com/Microsoft/vscode/

.Net Core : https://www.microsoft.com/net/core#windowscmd

Visual Studio Code와 C#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C# 코드 작성 및 실행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kefdPYn6tQ8



반응형

'EXPERIENCE > Too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C] 숨겨진 폴더, 파일 보는 방법  (0) 2019.07.31
[TOOLS] VSCode 오류  (1) 2017.04.18
ONLINE AUDIO CONVERTER  (0) 2014.08.22
Eclipse 단축키  (0) 2011.12.29
subversion install eclipse  (0) 2011.10.07